KSTC NCS는 항상 여러분의 꿈을 위해 함께하겠습니다.

종합실습장
실기시험에 사용되는 계측기의 사용방법과 보관방법, 정비의 기초가 되는 안전장비의 사용과 항공기 취급 및 보급절차, 각종 점검절차를 메뉴얼에 따라 수행하는 절차를 실습교육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장점 항공정비에 대해 실질적인 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습을 해봄으로써 항공정비사 시험에 100% 합격은 물론 항공정비 전문가를 목표로 다양한 항공정비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항공기 기체실습장
항공기 정비작업의 기초가 되는 각종 측정장비의 종류와 사용방법, 안전결선작업과 턴버클 조절작업, 안전장비의 사용방법과 격납 장치의 사용, 마샬링의 기본 등을 동영상으로 보고 실제로 따라 해보는 실습교육이 진행됩니다.
특장점 항공기에서 행해지는 각종 점검작업을 매뉴얼과 시뮬레이터를 통해 실습 숙달시켜 항공정비 전문가로 나아갈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가스터빈 기관실습장
터보제트기관과 터보프롭, 터보 샤프트엔진의 내부구조와 각 계통의 작동원리 및 주요 구성요소의 탈거장착과 분해조립 및 수리방법을 실습하며 현장에서 촬영된 동영상으로 비교실습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장점 특히 각 계통의 작동을 실물을 추적하면서 설명할 수 있으며 시험에 자주 사용되는 작업항목과 수공구 및 특수장비 등을 중점적으로 실습해 봄으로서 100% 합격을 목표로 실질적인 항공정비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항공기 왕복 기관실습장
수평 대항형과 성형기관의 실제 내부구조와 각 부품과 악세서리를 분해조립하면서 구조와 작동원리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실린더 탈거장착 작업과 피스톤과 링의 간극점검과 수리방법, 밸브간격조절, 스파크 플러그의 세척과 간격조절작업, 마그네토의 탈거와 장착, 내부 및 외부 타이밍 조절작업등을 현장에서 촬영된 동영상으로 비교하면서 실습교육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장점 항공정비사 자격증 시험에 시험에 자주 사용되는 작업항목과 수공구 및 특수장비 등을 중점적으로 실습해 봄으로서 100% 합격을 목표로 실습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판금 실습장A
항공기 각 부분의 수리작업에 기초가 되는 판금(판재의 선택과 가공, 리베팅 작업과 튜브밴딩, 판재의 절단과 굽힘 작업 그리고 그 작업에 사용되는 동력장비와 수공구의 사용방법을 숙달함으로써 항공정비에 대한 실질적인 경험과 지식을 쌓을수 있도록 실습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장점 항공정비 기능사 시험에서부터 산업기사 항공정비사 면허시험까지 자격증 취득에 완벽한 대비가 될 수 있으며, 40 명이 동시에 같은 작업에 임할 수 있어 효과적인 수업이 가능합니다.
판금 실습장B
항공기 정비작업의 기초가 되는 각종 측정장비의 종류와 사용방법, 안전결선작업과 턴버클 조절작업, 안전장비의 사용방법과 격납 장치의 사용방법을 숙달함은 물론 항공기 각 부분의 수리작업에 기초가 되는 판금(판재의 선택과 가공, 리베팅 작업과 튜브밴딩, 판재의 절단과 굽힘 작업 그리고 그 작업에 사용되는 동력장비와 수공구의 사용방법을 숙달하여 숙련된 항공정비사로써 나아갈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특장점 항공정비 기능사 시험에서부터 산업기사 항공정비사 면허시험까지 자격증 취득에 완벽한 대비가 될 수 있으며, 40 명이 동시에 같은 작업에 임할 수 있어 효과적인 수업이 가능합니다.
세스나 항공기
시뮬레이터
세스나 항공기 시뮬레이터를 통한 작동점검, 기체 조종면의 작동과 각 계통의 계기상태, 엔진정지절차에 따라 시동을 정지하는 실습을 비행기에서와 같은 상황으로 실습, 숙달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에서 지정한 주력 기종인 세스나 172 항공기를 비행전 점검 절차에 따라 실제 매뉴얼에 의한 점검과 작동절차에 따라 엔진을 작동시키고 각 계통을 점검하는 작업을 스스로 반복 실습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특장점 실제 항공기 정비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점검과 정비 서비스 작업을 컴퓨터를 통해 반복해 연습할 수 있고 바로 옆에 있는 실제 항공기와 비교해 봄으로서 실감나는 정비훈련이 될 수 있습니다.
전자 실습장A
회로구성에 필요한 소자인 스위치, 저항기, 콘덴서,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릴레이, 변압기 등의 기능 및 종류를 실제부품을 이용 설명함으로서, 전자소자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보유하고 있는 측정 장비인 멀티메타, 오실로스코프, 본딩메타, 메가옴메타 등을 사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을 교육함으로서 실제로 항공기에서 부품의 고장탐구가 가능하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기에 실제 사용되고 있는 항공기 조명회로, APU Air Inlet Door Control 회로, 항공기 객실 여압경고계통회로, 발연감지회로, Dimming 회로 등의 회로 동작원리 설명 및 실제로 회로 계통도를 작성하여 기판에 회로 구성을 대해 숙지할 수 있습니다.
특장점 전자실습교육을 통해 항공산업기사 및 항공정비사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필수과목인 전자회로 구성을 완벽하게 할 수 있게 하여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정비사로써 항공기 결함을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Manual 인 SSM(System Schematic Manual), WDM(Wiring Diagram Manual) 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전자 실습장B
회로구성에 필요한 소자인 스위치, 저항기, 콘덴서,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릴레이, 변압기 등의 기능 및 종류를 실제부품을 이용 설명함으로서, 전자소자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보유하고 있는 측정 장비인 멀티메타, 오실로스코프, 본딩메타, 메가옴메타 등을 사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을 교육함으로서 실제로 항공기에서 부품의 고장탐구가 가능하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기에 실제 사용되고 있는 항공기 조명회로, APU Air Inlet Door Control 회로, 항공기 객실 여압경고계통회로, 발연감지회로, Dimming 회로 등의 회로 동작원리 설명 및 실제로 회로 계통도를 작성하여 기판에 회로 구성을 대해 숙지할 수 있습니다.
특장점 전자실습교육을 통해 항공산업기사 및 항공정비사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필수과목인 전자회로 구성을 완벽하게 할 수 있게 하여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정비사로써 항공기 결함을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Manual 인 SSM(System Schematic Manual), WDM(Wiring Diagram Manual) 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 실습장A
조종사가 항공기 운항 중 발생된 결함사항을 비행일지에 기록하면, 항공정비사로서 어떻게 항공기를 정상상태로 만들어 띄울 것인가 ?

우선 고장탐구를 위해서는 FIM(Fault Isolation Manual), SSM(System Schematic Manual)을 참고하여 결함이 있는 Part를 알아낸 다음에 그 Part를 보유하고 있는지, 보유하고 있으면 이 Part가 이 항공기에 장착해도 되는지를 IPC (Illustrated Parts Catalog)를참고하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만약 장착이 가능한 Part면 AMM (Aircraft Maintenance Manual)을 참고하여 작업 및 Test를 수행하여 정상이면 항공기를 띄울 수 있습니다.

만약 보유하고 있는 Part가 없다면, MEL (Minimum Equipment List)를 참조하여 항공기를 Defer(정비이월) 조치하여 항공기를 띄울 수 있습니다.

이런 일련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FIM(Fault Isolation Manual), SSM(System Schematic Manual), IPC (Illustrated Parts Catalog), AMM (Aircraft Maintenance Manual), MEL (Minimum Equipment List) 등의 Manual을 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그래서 컴퓨터실의 개개인 컴퓨터에 각종 Manual File을 Download 받아놓고 실제로 Manual를 검색하여 결함을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주기점검을 수행하기 위해서 참고해야 할 Manual인 MPD (Maintenance Program Manual)의 구성 및 내용에 대해서도 교육진행하고 있습니다.
특장점 실제로 항공기 결함사항에 대해 각종 Manual을 이용 고장탐구 하고, 결함 Part를 찾아내고, 작업 수행절차를 숙지 할 수 있으므로, 항공정비사로서 현장에서 근무 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실습장B
조종사가 항공기 운항 중 발생된 결함사항을 비행일지에 기록하면, 항공정비사로서 어떻게 항공기를 정상상태로 만들어 띄울 것인가 ?

우선 고장탐구를 위해서는 FIM(Fault Isolation Manual), SSM(System Schematic Manual)을 참고하여 결함이 있는 Part를 알아낸 다음에 그 Part를 보유하고 있는지, 보유하고 있으면 이 Part가 이 항공기에 장착해도 되는지를 IPC (Illustrated Parts Catalog)를참고하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만약 장착이 가능한 Part면 AMM (Aircraft Maintenance Manual)을 참고하여 작업 및 Test를 수행하여 정상이면 항공기를 띄울 수 있습니다.

만약 보유하고 있는 Part가 없다면, MEL (Minimum Equipment List)를 참조하여 항공기를 Defer(정비이월) 조치하여 항공기를 띄울 수 있습니다.

이런 일련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FIM(Fault Isolation Manual), SSM(System Schematic Manual), IPC (Illustrated Parts Catalog), AMM (Aircraft Maintenance Manual), MEL (Minimum Equipment List) 등의 Manual을 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그래서 컴퓨터실의 개개인 컴퓨터에 각종 Manual File을 Download 받아놓고 실제로 Manual를 검색하여 결함을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주기점검을 수행하기 위해서 참고해야 할 Manual인 MPD (Maintenance Program Manual)의 구성 및 내용에 대해서도 교육진행하고 있습니다.
특장점 실제로 항공기 결함사항에 대해 각종 Manual을 이용 고장탐구 하고, 결함 Part를 찾아내고, 작업 수행절차를 숙지 할 수 있으므로, 항공정비사로서 현장에서 근무 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essna-182 실습장
2012년 오바마 대통령 전용기에 실수로 접근하여 체포되면서 많이 알려지게 된 기종인 Cessna-182는 국내에서 많은 비행교육원에서 교육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4인승 다목적 민간항공기 중에서 Cessna-172 이후 가장 유명한 모델입니다.

Cessna-182는 길이 8.84m, 날개 폭 11m, 높이 2.8m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대속도는 시속 201mph(324km/h)입니다.
특장점 현재 항공정비사 면허시험에 Cessna-172기종으로 활용하고 있기에 비슷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Cessna-182 기종으로 실질적인 경험 중심의 교육을 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항공정비 전문가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Beechcraft Baron 실습장
쌍발 경비행기인 Beechcraft Baron은 호커 비치크래프트사의 대표 기종중 하나로 6인승의 다목적 민간항공기입니다.

경비행기의 캐딜락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편안함과 안전성을 고려한 아름다운 설계가 특징입니다. Beechcraft Baron의 길이는 8.53m, 날개 폭 11.53m, 높이 2.92m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대 속도는 시속 236mph(380km/h)입니다.
특장점 Beechcraft Baron은 쌍발엔진의 대표적인 비행기로 단발엔진과 쌍발엔진을 비교하여 엔진의 각 계통과 계기에 대하여 실질적인 경험 중심의 교육을 함으로써 쌍발엔진의 대한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항공정비 전문가로 나아갈수 있습니다.
Cessna-02 Skymaster 실습장
Cessna사에서 생산한 0-2 Skymaster는 Super Skymaster의 군사버전으로 32년간 대한민국 공군의 전술통제기로 고속의 전투기가 지상목표에 근접지원 작전임무 수행시 사전에 작전지역을 미리 정찰하여 이동차향 및 소규모 병력등의 포착이 쉽지 않은 표적의 위치를 알려주는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도입초기 2대 추락사고를 제외하고 12대는 총 31년 2개월 무사고라는 공군 역사상 최장 무사고 비행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특장점 Cessna 0-2 Skymaster는 기체 앞뒤로 엔진을 장착하고 추진 프로펠러가 배치된 독특한 탠덤 추진 방식을 사용하는 비행기로 단발엔진과 쌍발엔진을 비교하여 엔진의 각 계통과 계기에 대하여 실질적인 경험 중심의 교육함은 물론 쌍발 프로펠러를 가진 기종에 대한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항공정비 전문가로 나아갈수 있습니다.
Mi-2 실습장
동채에 비해서 엔진부분이 상당히 큰 편인 독특한 디자인의 Mi-2 경헬기는 러시아(당시소련)의 Mil사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특장점 회전익 항공기의 작동원리와 각 계통, 구조에 대하여 실질적인 경험 중심의 교육하고 있으며, 고정익 항공기와 비교하여 회전익 항공기에 대한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켜고 항공정비 전문가로 나아갈수 있습니다.
J79 엔진 실습장
J79 엔진은 마하 2급 엔진의 대표주자로 1955년 최초로 비행시험에 성공했으며, 이후 XF4D에 장착되어 F-104의 최고상승기록을 경신하였습니다.

J79는 이후 F-4 팬텀의 엔진으로 채택되어 전투기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으며, 2,500세트 이상 생산하여 운용하고 있으며, J79 엔진을 장착한 전술기는 약 2020년까지는 계속 운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장점 2축식 압축기의 구성, 가변정익구조, 블리드 밸브 등의 실속 방지 장치와 캔-애뉼러형 연소실의 구체적인 실습교육이 이루어지며, 그림이나 동영상으로만 보던 실속 방지 장치나 엔진의 내부 구조를 실물로 경험함은 물론 공군에서 현재도 사용하고 있는 엔진이기에 입대 전에 유용한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JT3C 엔진 실습장
JT3C 엔진은 미국 프랫&휘트니(P&W)에서 개발한 항공기용 축류식 터보제트 엔진. XT45 터보프롭 엔진을 베이스로 개발된 터보제트 엔진입니다.

이 엔진을 탑재한 F-100 슈퍼 세이버가 세계최초로 수평 음속돌파에 성공한 전투기로 기록하며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였으며, 민간용 모델도 개발되어 보잉 707과 DC-8 초기형에 장착되는 등 초창기 터보제트 엔진으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특장점 여객의 수송을 목적으로 제작된 민간용 항공기에 사용됐던 터보제트 엔진으로 배기노출이 멀티 튜브 제트 노즐과 꽃 모양형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수 있으며, 터보 펜 엔진과 터보제트 엔진의 내부 구조를 실물로 경험함으로써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고교NCS과정
항공정비전문교육센터

교육이 현실로 이루어지도록 NCS과정을 실천합니다.
한국과학기술직업전문학교는 여러분의 꿈을 위해 언제나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