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737(CFM56C) 엔진

CFM56-2 엔진은 GE와 스넥마가 합작한 CFM 인터내셔널에서 제작하는 민수용 엔진으로 군용제식명은 F108이다. F108/CFM56-2 엔진이 KC-135 급유기의 엔진으로 채택된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CFM56 엔진 시리즈가 미국과 해외의 군용기 엔진으로 채택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보잉 737에 기반을 둔 군용기들이 신뢰성 높은 CFM 엔진을 채용하고 있는데, 737 AEW&C를 비롯하여 P-8A 포세이돈 대잠초계기도 CFM56-7 엔진을 채용하여 21세기에도 CFM56 시리즈를 계속 사용할 예정이다.

제원

국가기간 · 전략산업직종 훈련 지원대상
엔진종류 CFM56-7 최대추력 27,300 파운드
압축비 32.8 바이패스비 5.1
팬/LPC/HPC 스테이지 1/3/9 저압터빈/고압터빈 스테이지 1/4
최대직경 65인치 길이 98.7인치
자중 5,205파운드 적용기체 737 AEW&C, P-8A(CFM56-2: E-3, E-6, KC-135R, RC-135)

실습교육 특장점

B737 항공기의 심장인 엔진을 통해 연료조절장치(FCU), 정속구동장치(CSD) 등 엔진의 부품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취업 후 에나 진행할 수 있는 엔진 정비를 먼저 진행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B767 카울 / B737 랜딩기어

실습교육 특장점

랜딩기어 계통을 통해 타이어 공기압 체크, 구리스 주입 등 직접 실습을 진행할 수 있으며, 충격보호장치(SHIMMY DAMPER), 조향장치(TORSION LINK) 등 부품에 대해서 원리를 파악하고 실질적인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J79 엔진

J79 엔진은 마하 2급 엔진의 대표주자로 1955년 최초로 비행시험에 성공했으며, 이후 XF4D에 장착되어 F-104의 최고상승기록을 경신하였습니다.

J79는 이후 F-4 팬텀의 엔진으로 채택되어 전투기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으며, 2,500세트 이상 생산하여 운용하고 있으며, J79 엔진을 장착한 전술기는 약 2020년까지는 계속 운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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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간 · 전략산업직종 훈련 지원대상
엔진종류 J79-GE-15 최대추력 17,000 파운드
압축비 12.9 압축기 17단계
터빈 3단계 최대직경 38.3 in
길이 208.4 in 무게 3,699 파운드
적용기체 F-4 팬텀, F-104, 크피르 등

실습교육 특장점

터보제트엔진에서 가장 큰 압축기인 17단계의 압축기와 가변정익(VSV), 가변 안내정익(VIGV), 캔-애눌러 연소실, 가스터빈엔진의 악세서리를 큼직한 엔진으로 직접 대하면서 원리와 정비를 공부할 수 있다.

JT3C 엔진

JT3C 엔진은 미국 프랫&휘트니(P&W)에서 개발한 항공기용 축류식 터보제트 엔진. XT45 터보프롭 엔진을 베이스로 개발된 터보제트 엔진입니다.

이 엔진을 탑재한 F-100 슈퍼 세이버가 세계최초로 수평 음속돌파에 성공한 전투기로 기록하며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였으며, 민간용 모델도 개발되어 보잉 707과 DC-8 초기형에 장착되는 등 초창기 터보제트 엔진으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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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간 · 전략산업직종 훈련 지원대상
엔진종류 터보제트 엔진 전장 136.8 in
지름 38.8인 in 중량 3,495 파운드 (1,585kg)
연소실 캔-애눌러형 8개 터빈 3단
최대추력 12,030 파운드, 53.5kN 압축비 12.5:1
압축기 축류식, 9단 저압 압축기 – 7단 고압 압축기

실습교육 특장점

여객의 수송을 목적으로 제작된 민간용 항공기에 사용됐던 터보제트 엔진으로 배기노출이 멀티 튜브 제트 노즐과 꽃 모양형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수 있으며, 터보 펜 엔진과 터보제트 엔진의 내부 구조를 실물로 경험함으로써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Turbo Compound 엔진 (R-3350)

R-3350 Turbo Compound 엔진은 18기통의 2열 성형엔진으로 보통의 18기통엔진은 그 배기량이 약 2800입방인치 정도이지만 이 엔진의 경우는 배기가스를 모아 터빈을 돌리고 터빈의 회전력을 감속장치를 통해 크랭크축을 구동하는 3개의 특별한 터빈(Power Recovery Turbine : PRT)을 채용하여 18기통으로 3350입방인치의 효과를 가질 수 있으며 축마력으로 계산하면 약 3700 마력을 만들 수 있는 아주 경이로운 엔진입니다.

특히 2차 대전 당시에 일본의 히로시마에 원자탄을 퍼부었던 B-29 전폭기에 이 엔진 4대가 장착되어 임무를 수행했던 유명한 엔진이며 우리나라에서는 구경하기조차도 힘든 귀한 교육 보조 엔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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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간 · 전략산업직종 훈련 지원대상
형식 Turbo-compound reciprocating engine 실린더 복열 성형, 공기 냉각 방식
마력 2,200hp(1,640 kW) RPM 2800
Bore and Stroke 6,125 in (156mm) x 6,312 in (160 mm) 배기량 3,347 cu. in (54.86 리터)
무게 2,670 파운드 (1,212kg) TRP 3개의 배기구동 터빈

실습교육 특장점

Turbo Compound 엔진은 복열 성형엔진의 각 계통 설명과 배기가스를 이용한 출력증가 장치이며, 국내 항공전문교육기관 중 유일하게 보유한 엔진으로 터보슈퍼차져의 원리를 비롯한 엔진의 내부 구조를 실물로 경험함으로써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J47 엔진

제트엔진인 J47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된 엔진으로 민간 항공관리국에서 민간용으로 인가 받은 첫 번째 제트엔진입니다.

J47 엔진은 한국전에 참전하여 그 명성을 떨쳤던 미국 최초 제트전투기인 F-86 세이버 전투기 등에 사용되었으며, 1940년대 후반 개발을 시작으로 1950년대까지 35,000대 이상의 엔진이 생산 및 인도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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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간 · 전략산업직종 훈련 지원대상
제작 회사 (美) General electric company 기관 Turbo jet engine
압축기 축류형 12단계 (압축비 5:1) 연소실 Can type 8개 (연소비 15:1)
터빈 축류형 1단계 무게 2,735LBS (Build-up kit 장착전)
엔진 회전수 (100% RPM) 7,950 RPM 추력 6,100LBS (MAX 7,950RPM 일 때)

실습교육 특장점

J47 엔진은 항공산업기사 실기시험 중 가스터빈 엔진 파트에 해당 되어지는 엔진으로 공기 흡입부, 연소실부, 엔진 시스템에 대한 실질적인 경험 중심의 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며, 가스터빈 엔진 중 교육용으로 가장 이해하기 쉬운 엔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O-470 엔진

6기통 수평대향형 엔진으로 배기량이 470cubic inch이고 연료계통에서 기화기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분사방식을 채용한 신형 엔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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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간 · 전략산업직종 훈련 지원대상
타입 6 기통 공랭식 수평 대향 항공기 피스톤 엔진
최대 회전수 2,625prm 최대 마력 260HP

실습교육 특장점

O-470 엔진과 비교되는 IO-470엔진은 연료계통이 직접연료분사식이며 마그네토가 salick형에 대한 실습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경항공기에 많이 사용되는 엔진으로 경항공기 정비에 대한 실질적임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PZL-10W Turbo shaft 엔진

자유터빈 방식으로 폴란드에서 개발된 터보 샤프트 엔진인 PSZ-10W는 터보 샤프트 엔진은 W-3 소콜의 다목적 헬리콥터 등에 장착되는 엔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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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원
최대 회전수 31,486 RPM 이륙 출력 662kW
최대 출력 846kW 높이 595 mm
넓이 765 mm 총 길이 1,875 mm

실습교육 특장점

회전익 항공기에 사용되어지는 터보 샤프트 엔진으로 터보제트 엔진과 비교하여 실습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실습교육 시 간단히 분해조립되고 엔진의 구성품이 작고 가벼워서 취급하기가 편해 공구사용법과 가스터빈엔진의 구성품 탈거장착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IO-360 엔진

IO-360엔진은 공군에서 사용하고 있는 O-2A항공기의 쌍발기로 사용되는 6기통 수평대향형 엔진으로 연료계통의 직접분사방식으로 되어있어 기존의 360엔진과 확실한 차별이 되는 엔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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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 6 기통, 연료 주입, 수평 반대 피스톤 엔진
내경 4.438 (112mm) 행정 3.875 (98mm)
변위 360 in³ (5.90 L) 중량 294 파운드 (133kg)
출력 195 마력 (145 kW 급) 연속 2,800 rpm으로 210 마력 (157 kW 급)에서 이륙을위한 2,800 rpm

실습교육 특장점

IO-360 엔진은 항공산업기사 실기시험 중 왕복엔진에 해당 되어지기 때문에 실린더 장/탈착, 마그네토 장/탈착, 실린더 안지름 측정 등의 실질적인 경험 중심의 실습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며, 왕복엔진을 이해하기 쉬운 교육용 엔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R-1830 엔진

플랫트 & 위트니 R-1830 엔진은 복열, 14기통, 공기냉각 방식으로 디자인되 되었으며, 1930년대와 1940년대에 미국에서 많이 사용된 항공기 엔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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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 복열 과급 공기 냉각 방식 성형 엔진 내경 5.5 inch (139.7 mm)
행정 5.5 inch (139.7 mm) 배기량 1,829.4 in³ (29.978 리터)
중량 1,250 파운드 (567kg) 출력 1,200 마력 (895 kW 급) 이륙 2,700 rpm

실습교육 특장점

R-1830 엔진으로 복열 성형엔진의 각 계통 대한 세분화된 실습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국과학기술직업전문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Turbo Compound 엔진과 직접적으로 비교실습을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O-470 (Cut-away)엔진

6기통 수평 대향, 공기 냉각 항공기 엔진으로 경비행기에 사용되며, 특히 가장 기초적인 왕복엔진의 내부구조와 기관의 작동원리를 들여다 볼 수 있으며 밸브작동기구 중 유압식 밸브리프터의 구성과 작동을 볼 수 있는 열린 식의 엔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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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 6 기통 공랭식 수평 대향형 엔진 내경 5.0인치 (127.0 mm)
행정 4.0인치 (101.6 mm) 배기량 471 in³ (7.7 L)
중량 391 파운드 (177kg) 출력 213 마력 (159 kW 급) 2,575 rpm

실습교육 특장점

O-470엔진은 기화기식 엔진계통으로 직접연료분사식인 IO-470 엔진과 직접적으로 비교 실습하여 교육이 진행되기 때문에 항공기 정비에 대한 실질적인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T55 엔진

1950년대 헬리콥터 엔진으로 자주 사용되던 Lycoming 사가 제작한 Turbo Shaft엔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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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 터보 샤프트 압축기 7단계의 축류형 + 1단계의 원심형
터빈 2단계의 압축기 구동용과 2단계의 자유터빈
연소실 역류형 최대 출력 4,867 마력 (3,631 kW)

실습교육 특장점

회전익 항공기에 사용되어지는 터보 샤프트 엔진으로 가스터빈 엔진과 비교하여 실습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실습교육 시 실제 터보 샤프트 엔진을 통해서 교육이 진행되어야만 원할한 수업이 진행되어 질수 있습니다.

O-320 엔진

Lycoming O-320 엔진은 일반적으로 초경량항공기에 사용되어지는 소형 엔진으로 4기통 수평대향형 공기냉각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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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 4 기통 공랭식 수평 대향형 엔진
내경 5.125인치 (130.18 mm) 행정 3.875인치 (98.43 mm)
배기량 319.8 CU IN(5.24 리터) 중량 244 파운드 (111kg)
출력 150 마력 (112 kW 급) 압축 비율 7 : 1

실습교육 특장점

수평대향형 엔진에 일반적인 작동 원리를 배우는 것은 물론 각 엑세사리에 대한 세분화된 실습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수의 수평대향형 엔진과 비교하여 실습교육이 진행할수 있는 장점이 있는 엔진입니다.

J85-GE-17A 엔진

J85-GE-17A엔진으로 A-37 공격용 전투기에 사용되던 엔진으로 축류형 압축기와 애눌러형 연소실 그리고 축류형 터빈, 고정면적의 배기노즐을 채택했고 multi spool, V S V, bleed valve 등의 압축기 실속 방지장치가 있어 현대적인 엔진입니다.

제원

제원
형식 Turbo Jet 적용기종 A-37B
길이 40.4 인치 직경 20.43 인치
무게 395 파운드 회전수 16,500 (Max)
최대추력 2,850 파운드 압축비 7:1
압축기형 8단계 축류형 연소실형 Annular Type
터빈형 2단계 충동 – 반동형 제작사 GENERAL ELECTRONIC

실습교육 특장점

J85-GE-17A 엔진은 현대적인 엔진으로써 실습 교육시 쉽게 내부를 볼수 있도록 주요 부분이 cut away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최신 개념의 터보제트 엔진의 구조와 작동 원리에 대해 실질적인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J85-GE-21 turbo-jet 엔진

F-5E/F 전투기에 사용되던 엔진으로 9단의 축류형 압축기와 애눌러형 연소실 그리고 2단 축류형 터빈의 기본적인 터보제트엔진에 후기연소기(After Burner)와 가변면적의 배기노즐을 추가하여 초음속비행기 가능토록 했고 VSV(가변정익)와 VIGV(가변입구안내 정익)을 추기하여 압축기 실속을 방지하면서 압축기의 효율을 높여주는 현대적인 엔진입니다.

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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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의 종류 J85-GE-21 엔진의 형식 후기연소기를 장착한 터보제트
압축기 9단 축류형 압축비 8.3
연소실 Annular 형 터빈 2단 축류형
최대추력 5000lbs 엔진무게 684 lbs
엔진길이 116.9인치 엔진직경 21.9인치
장착항공기 F-5E/F

실습교육 특장점

엔진 악세서리의 위치가 압축기 아래에 위치할 때의 동력전달 체계, 실속방지를 위한 가변 정익의 작동원리와 구성, 고리형 연소실 내부구조와 작동 원리, 후기연소기의 구조와 작동 원리, 가변면적 배기노즐의 작동과 초음속 비행장치의 원리를 실물에 의해 습득하고 이들의 점검방법과 정비절차를 실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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